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령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6권 특별호1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491 - 50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자인씽킹 기반 사회문제해결 수업에 참여한 대학생들의 인식 변화를 탐색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회문제해결 대학 교육에 대한 함의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수업에 참여한 대학생 9명을 반구조화 인터뷰한 녹취록에 대해 근거이론방법을 적용하여 분석을 시행하였고,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의 세 단계를 거쳤다. 그 결과 65개의 개념, 26개의 하위범주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통합하여 13개의 상위 범주를 구성하고, 최종적으로 ‘디자인씽킹 기반 사회문제해결 수업을 통한 인식의 변화’라는 핵심범주를 도출하여 중범위이론을 형성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습자들의 사회문제해결 능력 함양을 위해 디자인씽킹의 접목, 외부이해관계자 참여도 제고 및 과정 중심의 수업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9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