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혜영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유병부 (목원대학교 국제협력처)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디지털무역리뷰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토픽모델링을 이용하여 한국에 진출한 대표적 중국 전자상거래업체인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의 국내에서의 사회적 인식뿐 아니라 소비자들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이 소비자들에게 소구하기 위한 포인트를 제공하는데 요구되는 기초적 단계의 연구가 수행되었다. 자료의 수집은 2022.03.01.-2024.02.28.까지 2년 간의 데이터가 수집되었다. 자료의 수집대상은 대표적인 포털인 네이버와 구글로써 웹, 블로그, 뉴스, 카페, 지식인, 페이스 북 등에서 총 102,644의 키워드가 수집되었다.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서는 LDA 분석모델을 활용하였으며 분석결과의 시각화를 위해서는 LDAVis 라이브러리를 적용하였다. 해당분석을 위한 툴로는 Textom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알리익스프레스와 연관된 10개의 토픽이 추출되었다. 여기서 Topic1은 ‘배송’, Topic2는 ‘가성비’, Topic3은 ‘판매프로세스’, Topic4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Topic5는 ‘추천’, Topic6은 ‘해외직구’, Topic7은 ‘개인정보보호’, Topic8은 ‘거래불만사항’, Topic9는 ‘서비스 경쟁’, Topic10은 ‘통관이슈’ 등이 주요한 의제로 파악되었다. 결론에서 토픽모델링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토의가 이루어졌으며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