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양훈 (초당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58 - 369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비건식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비건식품 선택동기가 구매태도, 구매만족, 그리고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최근 1년 이내에 비건식품을 판매하는 카페에 방문하여 비건식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성인 242명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분석을 위해 SPSS 21.0과 AMO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인구통계적 특성분석과 신뢰성, 타당성 검증, 그리고 확인적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분석을 사용하였다. 가설검증결과 선택동기 네 가지 요인(편의, 건강, 가격, 감각) 모두는 구매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매태도는 구매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구매의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비건식품에 대해 만족한 소비자는 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카페비건식품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에서 학문적으로 가치 있는 연구를 제안하였으며, 비건식품을 판매하고 있는 카페를 대상으로 다양한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