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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현중 (한남대학교) 김민정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권리학회 아동과 권리 아동과 권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67 - 18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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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초등저학년 아동의 학업수행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어떤 요인이 가장 중요한지에 대해 관찰하는 데, 기존 경험연구가 분석모형의 한계로 인해 학업수행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영향력을 세밀하게 살펴보지 못한 부분에 대해 밝히고자 한다. 방법: 한국아동패널(Panel Study of Korean Children (PSKC) 7~10차의 자료를 이용한 경로 모형을 분석모형으로 사용하며, 분석에 사용한 통계프로그램은 LISREL 10.2이다. 결과: 아동의 개인적 특성 및 가정환경 범주에 있는 대부분의 변수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거나 당해 연도에만 영향을 미쳤다. 학교적응및 학업관련 요인들은 당해 연도뿐 아니라 다음 연도에도 꾸준히 영향을 미치는데, 특히 학교적응 요인은 당해 연도의 학업수행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다음 연도의 학교적응 요인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다음 연도의 학업수행 능력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학습관련 요인들 중 초등학교 입학 전의 학습준비도는 초등 1학년의 학업수행 능력에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해 연도의 학업수행 능력은 다음 연도의 학업수행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초등 1학년 시기의 학업수행 능력과 학교적응은 초등 3학년의 학업수행 능력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초등학교 입학 후 첫 1년의 학교생활이 이후 초등저학년 시기의 아동 학업수행 능력에 중요하다. 이는 아동의 최상의 이익 및 발달권 보장을 위해 교육제도에서 마련해야 할 부분이 무엇인가에 대한 함의를 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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