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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허동근 (전남대학교 문화관광경영학과) 김하니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전시학회 무역전시연구 무역전시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 - 21 (21page)
DOI
https://doi.org/10.16938/ijtfs.2024.19.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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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각 산업별 특성을 반영하여 지속가능성 달성을 위한 노력이 강조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행사 참관객에게 기존과는 다른 행동과 실천을 요구하는 지속가능성을 혁신으로 규정하고 MICE 산업의 주요 행위자라 할 수 있는 수요자들을 대상으로 이러한 지속가능성을 어떻게 수용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혁신 수용의 선제적 과정인 혁신저항 및 장벽의 개념을 채택하고 MICE 참가자의 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최근 5년간 국내 MICE 행사에 참가한 적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최종 488부의 유효표본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MICE 산업의 맥락에서 혁신장벽의 다섯가지 요인을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각 요인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결과 다섯 가지 혁신 장벽 요인 중 가치장벽만이 태도에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나머지 사용장벽, 위험장벽, 전통장벽, 이미지장벽은 유의한 영향관계가 도출되지 않았다. 태도는 비교적 소극적 수용행동이라 할 수 있는 실천의도와 적극적 수용행동이라 할 수 있는 전파의도 모두에 정의 유의한 영향관계를 나타내었다. 더불어 MICE 행사의 특성에 따라 전시와 회의 및 컨벤션 유형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행사 유형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점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지속가능성을 혁신으로 규정하고 이를 MICE 산업에 적용시킨 선제적 연구이며, 이를 바탕으로 MICE 구성원의 지속가능성 수용을 이해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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