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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진숙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반교어문학회 반교어문연구 반교어문연구 제66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33 - 16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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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 교육에서 정형화된 표현인 정보 출처 및 근거 제시 메타 담화 표지 사용 양상을 분석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전문성과 학술성이 요구되는 고급 수준의 학습자들에게 대인관계적 기능과 텍스트 기능을 가진 정보 출처 및 근거 제시 표지 학습은 필수적인 부분이다.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사용되는 교재 분석을 통해 ‘-에 의하면’, ‘-에 따르면’의 의미 설명 없이 용례와 연습 문제가 바로 노출되는 문제와 용례 제시에서 상황 맥락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 문장이나 대화의 형태로 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제시된 용례의 많은 수가 후행문이 ‘-ㄴ/는다고 하다’ 형태의 간접인용으로 고정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말뭉치 오류 분석에서 학습자들이 고정조사 ‘에’ 생략이나 다른 조사 교체 오류 그리고 선행부 명사에는 추상성 명사를 사용하여 오류가 발생함을 확인하였다. 이에 선행부 명사에 정보 출처나 근거가 명확한 구체성을 가진 명사 제시의 명시적 교수와 후행문에 간접인용이나 조사 결과 표현, 그래프 표현 등의 다양한 종결형 제시가 필요할 것이다. 이상의 내용은 한국어 교육에서 정보 출처나 근거 제시 정형화된 표현 교육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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