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정 (위덕대학교) 박병숙 (백석대학교) 임장현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16 - 154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장애공감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자료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초등학교에서의 장애이해교육 실행에 대한 특수교사 및 통합학급 교사의 경험과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총 12명의 특수교사 및 통합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면담을 실시하고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1)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교사의 기대와 성과 경험, (2)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고민과 어려움, (3) 성공적인 장애이해교육을 위한 노력, (4) 통합의 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한 장애이해교육의 과제라는 4개 주제와 각 주제에 따른 12개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에서의 성공적인 장애이해교육을 위한 연구 결과의 시사점과 장애공감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자료 개발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