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재영 (세종대학교) 황규영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609 - 61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체육교사들이 교사양성기관에서 체육교육전공 교과목 학습에 따른 직업적 자기효능감과 기대믿음에 대한 인식 변화를 탐색하는데 있었다. 연구대상자는 A시와 B도에 위치한 2개의 대학 및 1개 대학원에서 예비체육교사로서 재학 중인 학생 86명(남: 54명, 여:32명; Mage=26.2)을 포함한다. 연구 참여자들은 한 학기 전공 교과목 수업 시작 그리고 종료 시점에서 직업적 자기효능감과 기대믿음에 관련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대응표본 T-test 분석을 사용하여 그 결과를 도출하였다. 결과에서 학생들은 전공 교과목 수강 후 직업적 자기효능감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긍정적 변화가 일어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체육교사들의 실제적인 전문성 능력 향상 인식을 위해 교과목 내용 전달에 있어 그 이론적 체계에 따른 조직화 및 구조화 전략을 가져가는 것이 필요하고 또한 실제 체육수업환경과 결부하여 교수기능 향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점을 시사해 주었다. 이에 더해 교사양성기관에서도 예비체육교사들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설계와 운영 그리고 체육교사 전문성 향상과 관련한 주기적인 프로그램 제공이 임용시험에 대한 준비와 직업적 효능감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함의해 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