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영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41 - 6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1) 생활학습 공동체 기반 대학생 인성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2) 대학생의 숙달목표성향이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소재 S대학교의 2019년 2학기 2주간 (8월26일~9월6일) 실천 중심의 전인교육 프로그램인 생활학습공동체 기반 인성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38명 대상으로 교육 전과 후에 설문을 실시하였다. 대응표본 t 검정 결과, 학생들은 프로그램 참여 전보다 참여 후 인성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으며, 또한 하위요소인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또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숙달목표성향이 높은 대학생일수록 전체 인성점수 뿐만 아니라 각 하위영역인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이 프로그램 참여 전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점수의 향상을 보여주었다. 요약컨대, 생활학습공동체 내에서 실천중심의 자율적인 학생주도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인성개발에 효과적임을 보여주었으며, 특히 개인적 특성인 숙달목표성향이 대학생의 인성함양에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에 대학 당국은 교육활동에 있어 학생의 자율성과 주도성 그리고 숙달목표성향과 같은 개인적 특성을 고려한 인성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