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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가지우 (홍익대학교) 이현성 (홍익대학교) 김주연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89 - 29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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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배경 및 목적) 중국의 빠른 도시화 과정에서 보행환경의 친화성은 도시 계획과 지속 가능한 발전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도시의 보행 친화성을 높이는 것은 사회적 공정성과 도시 생활의 질을 개선하는 데 기여하며, 주민들의 보행 출행 의도를 높이고, 그들이 사회적 및 경제적 기회에 접근할 가능성을 증가시켜 공공성을 촉진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도시 경제 변화와 보행환경 친화성의 상관관계를 탐구하고, 보행환경과 경제적 균형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도시 계획 제언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 방법) 연구 방법은 첫째, 보행환경 친화성 보고서를 분석하여 주요 도시를 선정하고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둘째, 인자 분석을 통해 보행 친화성과 도시 경제 간의 상관관계를 탐구함으로써 데이터에서 나타나는 주요 요인들을 식별하고 변수 간의 구조적 연관성을 밝힌다. 셋째, 군집 분석을 활용하여 도시들을 군집화하고 각 군집의 명확한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데이터의 내부 구조와 규칙을 이해한다. 마지막으로, 이 두 통계학적 방법의 결과를 종합하여 보행환경 개선과 도시 계획에 대한 실질적인 제언을 제시한다. (결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자 분석 부분은 도시 계획자에게 중요한 통찰을 제공하며, 경제 및 인구 성장의 배경에서 보행 환경과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다. 이러한 투자는 도시의 생활 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지역의 경제 발전과 인구 밀도 변화의 복잡한 상호 작용을 반영한다. 군집 분석 부분은 첫 번째 군집의 도시들은 기반 시설과 공공 서비스에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함을 말하며, 이를 통해 주거 환경을 향상시켜야 한다. 두 번째 군집의 도시들은 현재의 자원 배분을 최적화하고 높은 수준의 보행 친화성을 유지해야 한다. 세 번째 군집의 도시들은 Cluster 1의 경험을 참고하여 경제 발전과 공공 서비스 개선 사이의 균형을 찾을 수 있다. (결론) 본 연구는 중국 도시의 경제 변화와 보행환경 친화성의 상관관계를 탐구하였다. 연구 결과, 도시의 경제 발전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보행환경의 품질도 개선되었음을 발견하였다. 이는 경제 번영이 도시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여 보행로, 공원 및 공공 공간의 개선을 포함하여 도시 보행환경의 전반적인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일 수 있다. 이러한 발견은 도시 계획자들에게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하며, 보행환경 개선 조치를 마련할 때 경제와 인구 요인을 고려해야 함을 강조한다. 향후 도시 계획과 정책 제정은 이러한 요인들에 더욱 주목하여 보행환경과 도시 발전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도록 촉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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