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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혜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국립국악원 국악원논문집 국악원논문집 제49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37 - 6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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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엽> 악곡들은 『대악후보』의 <진작>이 『금합자보』 <만대엽>으로 파생되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연구대상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엽>의 악구를 구분하고 선율을 구조적으로 분석하여 <진작3>ㆍ<대엽>ㆍ<만대엽>선율의 관계를 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대엽> 악곡은 『시용향악보』의 <평조대엽>, 『현금동문유기』의 <대엽>ㆍ<평조대엽 일명 낙수조>ㆍ<대엽 김종손>, 이상 4곡이다. 본 연구의 선율 분석은 악구별 선율에서 원점과 간점을 구분하고, 원점을 연결한 악구 단위의 골격선율을 추출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진작3>과 <만대엽>의 골격선율을 추출하여 비교한 결과 <진작3> ‘대엽’의 후반과 ‘부엽’의 골격 선율과 <만대엽> 제3~5장의 골격선율이 유사함을 알 수 있었다. 4종 <대엽>의 악구를 구분하고, 악구별 골격선율을 추출하여 분석한 결과 4종 <대엽> 악곡들의 선율은 악곡별로 차이가 있었다. <대엽> 악곡들의 제1~2장 선율은 <진작3>과 유사하지 않았지만, <대엽> 악곡들 간에는 서로 유사한 골격선율이 내재되어 있었다. <대엽> 악곡들의 제2장은 대체로 제1장 선율을 변화시킨 선율을 사용하였고, 『시용』 <평조대엽>보다 『현금동문유기』 <대엽> 제1ㆍ2장의 선율이 유사하였다. <대엽> 악곡들의 제3장 선율은 악곡별로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즉, 『시용향악보』 <평조대엽> 제3장이 <진작3>의 ‘대엽’과 유사한 선율을 공유한 데 비해, 『현금동문유기』 소재 <대엽> 악곡들의 제3장은 동일 악곡의 제5장과 유사한 선율을 공유하고 있었다. 『현금동문유기』 <대엽> 악곡들의 제4장 선율은 『시용향악보』 <평조대엽>의 제4장 선율보다 높은 음을 사용하고, 복잡한 형태로 되어 있어 제5장 선율과 명확하게 구분되었다. 이와 같은 『현금동문유기』 소재 <대엽> 악곡들의 형식은 『금합자보』 <만대엽>에도 이어졌다. 따라서 4종 <대엽> 악곡들은 <진작3> ‘대엽-부엽’의 형식이 <만대엽>의 형식으로 변화되어 가는 과도기의 모습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를 통해 <진작3>과 유사한 선율을 가졌던 『시용향악보』 <평조대엽>이 <진작3>과 구별되는 선율과 형식의 『현금동문유기』 소재 <대엽> 악곡들로 변모되어 『금합자보』 <만대엽>으로 정착되었음을 밝힐 수 있었다. 또한, 『현금동문유기』 소재 <대엽> 악곡들이 <만대엽>의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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