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혜욱 (이화여자대학교) 김지원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45 - 6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권 보호 5법 개정 이후 교권 개념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경향 및 변인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 교권 보호 5법 개정 이후 유치원 교육현장 변화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유치원 교사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는 교권 개념을 권리로서의 교권, 권위로서의 교권, 관계성 차원에서의 교권 모두를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있었으며, 교사의 교직경력, 기관유형에 따라 교권 개념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 둘째, 유치원 교사는 교권 보호 5법 개정 이후 교육현장이 크게 달라지지 않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권 보호 5법이 교육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제도적·정책적 지원방안이 필요하며, 교육공동체의 인식 변화가 요구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