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연옥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24 - 338 (15page)
DOI
https://doi.org/10.46248/kidrs.2024.2.32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기업은 마케팅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 메타버스를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버스의 정보성이 몰입을 매개하여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메타버스의 유희성이 몰입을 매개하여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변인들의 개념과 선행연구를 살펴본 후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한 자료수집은 2023년 11월 20일 ~12월 5일까지 서울 경기권 소재 사립대학의 남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통계분석은 Baron과 Kenny가 제안한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메타버스의 정보성은 몰입을 부분 매개하여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하였다. 둘째, 메타버스의 유희성은 몰입을 부분 매개하여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하였다. 이상으로 메타버스의 학문적 가치와 확산을 위해 연구 변인 간의 관계성을 확인하였다는 학문적 함의와 메타버스를 활용한 기업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의의를 갖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