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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서율 ((사)세계불학원 연구원)
저널정보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불교문화예술연구소 불교문예연구 불교문예연구 제23권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17 - 25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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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근현대 한국불교 혼례의 형성과 사상적 배경에 대해그 특징으로, 예(禮)와 형식을 담은 전통 혼례인 육례(六禮)와 현대 혼례의 절차 구조와 옛 고서를 통하여 혼례의 바탕이 무엇인지 알아보는데있다. 또한, 전통혼례가 1900년대 들어 근대화 물결을 타고 서양식 新式 혼례로 점차 바뀌면서 근대한국불교 혼례의 생성과 변모, 및 사상적 배경이 어디에 있는가에서다. 1918년 이능화의 『조선불교통사』 ‘금처주사시수청규(禁妻主寺是守淸 規)’의 화혼의식, 백용성의 『대각교의식』에서 혼례 의식, 안진호의 『불자필람』과 『석문의범』의 혼례 의식 등이 20세기 초반의 불교 혼례 의식과20세기 후반의 『법화경요문과 예규』에 편제된 혼례 의식, 조계종의 『통일법요집』과 『불자생활의례』의 혼례 의식 등에서 그 형식과 의례의 구조를 분석하였다. 불교 혼례의 사상적 배경으로는 붓다 전생의 헌화 설화에서 보이는 일곱 송이 꽃과 관련하여 의미를 불교적 사상을 부여 하였고, 또한 『법화경』에서 설하는 인연설에 의지하고 있음을 밝혔다. 근대불교 혼례의 양상은 국내 예식장에서 이루어지는 것과 별반 차이가 없이 식순에 의해 주례사 또는 주례법사라 이름하여 진행되고 있었는데, 이 또한 불교 경전의인연설과 주전(主前)에 꽃을 바치고 계(戒)를 중심으로 서원 중심으로 남녀 대등적 관계에서, 天神이나 조상에 혼례를 아뢰고, 또 양가 부모, 친지와 하객을 향해 혼인을 맹세한다. 다음은 참가한 이들이 이 혼례를 증명하면서 남녀 서로 상호주의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지향하는 제2의 삶의 출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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