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정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1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766 - 774 (9page)
DOI
10.5762/KAIS.2024.25.11.76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LMS 기반 적응형 학습이 간호대학생의 자기결정성 동기, 학습몰입,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 해보기 위한 단일집단 사전사후 유사실험 연구이다. LMS 기반으로 한 적응형 학습은 총 6주간 운영하였다. 연구의 대상자는 연구 참여에 동의한 G 지역의 H 대학의 간호학과 2학년 학생으로 총 68명이었다. 자료 수집은 2023년 8월부터 12월까지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LMS 기반 적응형 학습 전과 후에 자기결정성 동기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t=-1.09, p=.279). 학습몰입은 LMS 기반 적응형 학습 전보다 학습 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고(t=-3.02, p=.004), 하위영역에서는 인지적 행동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0.37, p=.001). 학습 만족도는 LMS 기반 적응형 학습 전보다 학습 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2.59, p=.012).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볼 때, LMS 기반 적응형 학습이 학습몰입과 학습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LMS 기반 적응형 학습을 적용한 연구결과가 교수학습 전략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고도화된 LMS 기반이나 AI 기반을 적용한 다양한 적응형 학습 방법의 활용을 제언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논의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95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