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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민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프랑스문화예술학회 프랑스어권 문화예술연구 프랑스어권 문화예술연구 제90집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214 - 260 (4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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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이야기는 여러 가지 형태로 변주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야기의 여러 변주들 중, 문학 작품에서 오페라로의 각색을 <카르멘>의 예시를 통해 살펴보았다. 비제의 오페라 <카르멘>은 메리메의 동명 소설 『카르멘』의 각색 작품으로, 원작보다 ‘카르멘 이야기’의 신화화에 더 큰 공로를 세웠다고 평가될 정도로 각색 작업에서 성공적인 예로 꼽힌다. 각색의 과정과 의의를 원작 소설의 텍스트, 희곡화된 리브레토, 악보라는 세 가지 텍스트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아 ‘공간’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분석하였다.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소설에서는 다양한 공간이 배경으로써 묘사되어 제시되며 단순한 배경 외에 주인공 화자들의 분신 관계를 드러내거나, 심리적 관계를 내포하면서 소설의 독특한 스타일을 만들어내는 데 일조하고 있었다. 이러한 문학적 공간은 무대라는 한정된 공간으로 이전되면서 우선 ‘축소’의 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으로 인하여 음악극 장르는 빈약한 드라마를 가진 장르로 흔히 오인된다. 그러나 오페라의 공간이 무대적 장치와 음악을 통해 재확장된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공간의 ‘축소’가 생략이 아닌 ‘응축’임을 확인하였다. 음악이 내밀성과 주술성을 부여하며 만들어낸 은유적·심리적 공간으로 드라마는 한층 강화된다. 이렇게 확인된 오페라의 고유성은 오페라뿐 아니라, 오늘날 수많은 미디어에 밀려난 아날로그적 장르들의 존치에 대한 의의를 재조명하게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무대 및 음악 공간의 특성
3. 서사의 압축에 따른 공간의 ‘축소’
4. 공간의 재확장 : 현실적 공간의 확장과 내밀함의 확장
5. 공간의 은유적 전치
6. 무대적 공간에서 음악적 공간으로
7. 결론
참고문헌
Résum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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