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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서진영 (서울시립대학교) 이동찬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설비공학회 대한설비공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대한설비공학회 2024년도 동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339 - 34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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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히트펌프를 사용하여 차량 내부 온도를 제어할 때, 제어 방법에 따른 소비전력 변화를 분석하고 최적화된 제어 방법이 차량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제어방법은 On-Off 제어와 PID 제어를 사용하였으며, 히트펌프의 압축기 진동수를 제어하고, On-Off 제어의 경우, 차량의 내부온도가 목표온도를 달성하면 진동수의 값을 0으로 설정하고, PID 제어의 경우 압축기 진동수 값 사이의 오차를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제어하였다. 난방 소비전력은 On-Off 제어의 경우 최대 317 kW, PID 제어는 최대 252 kW로, 제어 방식에 따른 소비전력 차이는 최대 84 kW였다. 도심 주행과 고속도로 주행 모두에서 PID 제어를 사용했을 때 On-Off 제어보다 8% 정도 소비전력이 감소했다. 결론적으로, 성능이 더 좋은 제어 방법을 사용하면 차량 내 난방 소비전력을 더욱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시뮬레이션 모델
3. 실험 결과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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