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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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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곽내영 (고려대학교) 김자미 (고려대학교) 이원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23 - 34 (12page)
DOI
10.32431/kace.2025.28.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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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기 활용이 교육의 효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학교 현장의 교사와 학생의 의견이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디지털 기기 활용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분석하고, 활용의 방향성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17개 시·도 교육청을 고려하여 207명의 초·중등 교사와 9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디지털 기기 활용 현황 및 요구를 ‘정보 및 데이터 리터러시’, ‘소통 및 협업’, ‘디지털 콘텐츠 생성’의 세 영역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는 ‘소통 및 협업’에 대한 교육 요구가 높았으며, 학생이 알아야 할 내용과 교사가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의 교육 요구가 서로 다른 것으로 분석되었다. ‘디지털 콘텐츠 생성’에 대해서도 교육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였다. 학생의 경우, ‘정보 및 데이터 리터러시’는 고등학생의 요구가 가장 높았으며, ‘타인의 존중’, ‘개인정보 보호’ 등에 대해서는 중등학생의 교육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디지털 콘텐츠 생성’에 대해서도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높은 요구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학교급에 따라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디지털 기기 활용 교육이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교사와 학생의 디지털 기기활용 요구를 분석하고, 디지털 기기 활용 방향성에 대한 기준을 제시한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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