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추정현 (한국외국어대학교) 이유나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PR학회 PR연구 PR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 - 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위기 상황에서 위기 이력, 위기 책임성, ESG 활동이 공중의 부정적 커뮤니케이션 행동과 기업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ᅠ 연구방법 2 (위기 이력:유/무) x 2 (위기 책임성:높음/낮음) x 2 (ESG 활동 실천 여부:유/무)의 실험을 설계하였으며, 설문지 웹 사이트를 통해 20∼50대 성인 남녀 4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위기 이력은 공중의 부정적 반응(부정적 메가포닝과 기업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위기 책임성은 공중의 부정적 메가포닝 행동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ESG 활동의 공중의 반응에 대한 주효과는 발견되지않았지만, 본 연구의 독립변인인 위기 이력, 위기 책임성, ESG 활동 간의 상호작용은 공중의 반응에 영향을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및 함의 본 연구는 ESG 활동이 기업의 위기 상황에서 공중의 부정적 반응을 완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는 위기관리 차원에서도 ESG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위기관리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연구가 부족했던 부정적 메가포닝을 고찰한 결과, 위기 이력과 책임성이 높을수록공중의 부정적 커뮤니케이션 행동이 증가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기업이 위기 상황에서 위기 이력과 책임성에 더해 ESG 활동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공중의 부정적 메가포닝 행동에대한 선제적 분석과 대비를 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