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어영준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40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77 - 316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 국어 교과서와 교과서에 수록된 문학 텍스트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이 어떠한지,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인식 차이가 있는지 조사하였다. 방법: 초등학교 교사 94명과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223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하여 응답을 분석하였다. 결과: 첫째, 교사와 학생 모두 국어 교과의 중요성은 높게 인식하고 있지만 실제 국어 수업 준비 및 학습 시간은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 현장에서는 국어 교과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실제 사용 빈도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문학 텍스트에 대한 교사와 학생 인식 간의 차이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학생들은 글에서 다룬 소재나 주제가 자신들의 삶과 밀접한 연관이 있고 공감을 잘 불러일으키는 문학 텍스트를 선호하였다. 결론: 국어 교과서의 문학 텍스트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주체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문학 텍스트를 선정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며 앞으로 제작될 국어 교과서 텍스트 선정에 있어 큰 시사점과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