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경은 (한국교원대학교) 이우걸 (한국교원대학교) 송주연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40권 제5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31 - 272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교육현장에서 학습자가 지각하는 유용가치가 다양한만큼 성격이 다른 유용가치의 연구가 다양한 기준에서 산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용가치의 정의와 하위유형, 역할을 살펴보고, 추후 필요한 연구 문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먼저 이론적으로 여러 이론과 연구에서 정의된 유용가치 관련 개념을 통합적으로 정리하였다. 다음으로 유용가치의 세부 유형을 검토하여, 청소년기 학습 상황에서 유용가치의 하위유형을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유용가치의 역할을 정리하였다. 연구결과 기대-가치이론의 유용가치와 유사한 개념에는 미래시간관점 이론의 도구성, 자기결정성이론의 확인된 조절, 흥미이론의 관련성이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네 이론에서의 유용가치의 개념을 구체화하였다. 유용가치의 세부 유형은 삶의 영역, 목표의 시점, 성과 여부, 수단성, 성취목표, 주체에 따라 구분되었다. 유용가치와의 관계를 살펴본 변인은 동기, 성취, 행동으로 주로 구성되어 있다. 결론 유용가치는 유용성의 목적이나 영역 등의 기준에 따라 하위유형이 세분화될 수 있다. 또한 유용가치의 하위유형은 다른 성격을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추후연구에서는 각 하위유형을 구별하여 측정하고, 유용가치 하위유형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파악해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