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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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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연 (조선대학교) 허유성 (조선대학교) 표윤희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2권 제5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19 - 142 (24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4.32.5.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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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장애인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국가와 지자체의 역할과 책무성이 강화됨에 따라 평생교육 정책과 교육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G시의 장애인 평생교육의 발전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실행한 연구이다. 장애인 평생교육의 발전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참여 주체별로 총 20명의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focus group interviews; FGI)을 진행하였다. 면담은 장애인 당사자와 가족, 실무자, 평생교육 전문가(특수교육 분야, 일반교육 분야) 등 참여 주체별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각 면담은 약 120분씩 진행되었으며, 면담 후에 전사된 자료는 지속적 비교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총 4개의 대주제, 19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장애인 평생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첫째, 장애인 평생교육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공동체의 공존 역량을 강화하여 이를 통합하고 연계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둘째, 일자리 연계형, 장애 유형 및 정도, 생애주기 특성을 고려한 유연한 운영 체계를 구축하여 개인의 선택을 강화하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셋째, 지자체는 장애인 평생교육에서의 역할을 명확히 하고, 기관 발굴 및 교육 여건 개선, 접근성 향상, 전문인력 확보를 위한 조치를 마련해야 한다. 넷째, 관계 기관 간 네트워크 시스템을 활성화하고, 홍보, 지원 인력, 예산 및 성과 관리 시스템을 포함한 지원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연구 결과에서 도출된 요구는 주체별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발전 방안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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