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수빈 (성균관대학교 교육과 미래연구소) 배상훈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2권 제5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43 - 170 (28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4.32.5.1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가 차원에서 이공계열 우수 인재, 즉, 석·박사급 인재의 양성과 확보가 중요한 산업적 요구이자 정책 의제가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이공계열 대학원의 경우 학생들이 무엇을 기대하고 대학원에 진학하였는지, 대학원 생활의 핵심으로서 전공지식 함양과 연구력 증진을 위해 참여한 연구 활동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지를 파악하고, 그들의 진로에 끼친 영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이공계열 일반대학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진학 동기와 대학원에 대한 기대를 살펴보고, 연구 활동에 참여하면서 겪은 다양한 경험과 고충을 심층적으로 탐색하며, 그러한 대학원 경험들이 졸업 후 진로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 이공계열 일반대학원에 재학 중인 석·박사과정 학생 14명을 대상으로 대학 소재지, 학교 유형을 기준으로 나누어 표적 집단 면담(Focus Group Interview)을 시행하고, 질적 연구 방법에 따라 연구 결과를 심층 해석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이공계열 대학원으로의 진학을 촉진하고, 핵심적인 대학원 경험이라고 할 수 있는 연구 활동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