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광순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지금부터 이후 통합교과가 지향해야 할 의미를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서 1983년 통합교과 도입 이후 지금까지 통합교과가 교과서를 통해서 교실에서 실제로 해 온 일을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지금까지 통합교과는 교실에서 [통합교육과정]을 보급하여 경험하게 했지만, 향후에는 교실에서 통합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 통합]을 지향해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통합교육과정에서 교육과정 통합으로 전환하려면 교사가 수업과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 첫째, 학교의 교과교육을 앎-삶의 [목적-수단] 관계를 넘어 [수단-목적]으로, 둘째, [전달-습득(혹은 이해)-전수]를 넘어 [전달-창조-전수] 경로로, 셋째, [알기-하기] 패턴을 넘어 [하기-알기]패턴으로 전환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