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영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김승인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99 - 310 (12page)
DOI
10.29056/jdaem.2024.09.0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용자 경험 관점에서 팝업스토어가 소비자들에게 쾌적하고 편안함을 제공하는 선호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팝업스토어 ‘스즈메의 문단속’과 ‘지그재그’ 두 곳을 지정하여 직접 팝업스토어를 경험한 불특정 다수의 사람에게 팝업스토어의 공간 특성 4가지인 한시성, 판매성, 상호 소통성, 차별성을 반영한 질문 16가지를 5점 리커트 척도에 따라 분류하여 설문하였다. 연구 결과, 한시성에서는 접근성과 공간의 매력성이 선호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판매성에서는 상품의 디스플레이와 희소성 있는 제품이 선호 요인으로 조사되었다. 상호 소통성에서는 개인 SNS에 업로드할 만한 볼거리와 경험을 자극할 만한 체험 요소가 선호 요인이었으며, 차별성에서는 제품에 알맞은 콘셉트 구현과 공간 경험이 선호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팝업스토어 이용자의 주관적인 선호 요인을 파악하여 팝업스토어 경험을 증진할 수 있는 선호 요인을 경험 디자인 관점에서 분석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