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진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권소영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린이연구원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75 - 95 (21page)
DOI
10.20926/ETPIYC.2024.9.2.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 재원 중인 만 2~5세 자녀를 둔 어머니(142명)가 유아 대상 영어학원에 자녀를 보낼 의향이 있는지 또는 없는지에 따른 영어학원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는 데 목적 이 있다. 선행 연구 및 문헌자료와 어머니 면담을 바탕으로 연구자가 직접 제작한 설문지를 사용하 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학원에 보낼 의향이 없는 어머니는 의향이 있는 어머니 보다 현재 유아교육기관에 다녀야 하고, 학원에서의 영어교육이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며, 기관 선 택에 있어 자녀의 기질과 성향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어학원에 보낼 의향이 없는 어머니는 의향이 있는 어머니보다 가정에서 영어교육을 더 많이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어학원에 자녀를 보내고 싶은 어머니는 자녀가 만 5세일 때 보낼 계획을 가장 많이 하고 있었다. 넷째, 영어학원에 보낼 의향이 없는 어머니는 의향이 있는 어머니보다 영어학원에 대해 우려를 더 많이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어머니들이 유아 대상 영어학원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가 지고 신중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하며, 나아가 자녀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 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지침 및 대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