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우용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대학 교수-학습 연구 대학 교수-학습 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85 - 20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성인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 프로그램에 대한 수용 및 활용의도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 변인에 따라 성인학습자가 지각하는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 프로그램의 수용 및 활용 의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대학 성인학습자가 지각하는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 프로그램의 수용 및 활용 의도는 지속적 수용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본 연구를 위하여 A 광역시 B 대학교에 재학 중인 성인학습자 253명을 대상으로 상대적 유용성, 복잡성, 관찰가능성, 시도가능성, 지속적 수용 의도, 자기효능감으로 구성된 설문도구를 활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독립표본 t 검정, 일원배치분산분석, 입력방식의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성인학습자가 지각하는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 프로그램의 수용 및 활용 의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력이 높은 성인학습자가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 프로그램에 대한 시도가능성, 자기효능감을 더 높이 지각하고 있으며, 연령이 낮은 학습자일수록 상대적 유용성을 높이 지각한다. 둘째, 대학 성인학습자가 지각하는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 프로그램의 수용 및 활용 의도는 지속적 수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대학 성인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 프로그램 수용 및 활용 의도는 성인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에 실제적인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