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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범웅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86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261 - 284 (24page)
DOI
10.18338/kojmee.2025..86.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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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이 촉발한 적대적 2국가론과 통일 포기 선언으로 남북 관계와 통일 방안이 새로운 도전을 맞이하였다. 동북아의 주변 국가들도 신냉전의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 논문은 우리 주변의 통일 환경을 전반적으로 살펴본 후 올바른 통일 준비를 위해 앞으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남한의 일관된 민족공동체 통일론이 통일교육의 목표로서 의미가 있는지, 북한의 변화와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수정해야 하는지 등을 탐색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그 탐색을 통해 우리가 취해야 할 통일 정책과 대응 방향 그리고 통일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 논문의 결론으로 현재로서는 ①적대적 2국가론의 단계에서는 남북의 군사적 긴장을 잘 관리하면서 전쟁으로 치닫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②우리는 장차 새로운 지정학적인 우호적 변화를 통해 유럽연합 수준의 남북한 간의 경제적 통합과 북한의 정상 국가화 또는 보통 국가화를 위한 내외적 역량을 갖추도록 준비해야 한다. ③남북한 간의 냉혹한 현실에서 통일교육을 통해 남북한 관계와 국제관계의 냉엄한 현실을 후속 세대에게 올바로 인식하도록 할 뿐만 아니라 통일의 불씨를 되살리고 통일을 준비하는 교육이 지속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통일 환경의 급격한 변화
Ⅲ. 한반도 통일 방향을 어떻게 정해야 할까?
Ⅳ. 통일교육의 방향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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