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87집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313 - 348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학습자 주도성’에 주목하여, ‘비평과 창작교육 강화’로서 문학 교육의 지향성이 추구하는 학습자 주도성 신장을 위한 문학 교육을 실현하고자 그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시 감상과 시 창작 활동이 면밀히 상호얽힐 수 있는 활동으로서 ‘시 창작 체험’을 구체화하고, 실제 활동 양상을 실험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이 미래의 인재상을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으로 설정하고 자기 성찰을 강조한 것과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토대가 된 OECD 2030 프로젝트의 ‘변혁적 역량’ 개념에 기반하여, 본고는 문학 교육이 지향해야 할 학습자 주도성을 성찰적이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으로 보았다. 그리고 시에 대한 감상과 창작 활동이 유발하는 창의적인 문제 해결 과정에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얻게 되는 성찰과 깨달음을 통해 시 창작 체험은 성찰적이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자로서 학습자를 성장시킨다고 보았다.
이와 같은 가정에 따라, 시 창작 체험의 교육적 의미를 도출하기 위하여 예비 교사로서 사범대학 학생들에게 시 창작 성찰지 작성 활동을 실행하였다. 그 결과 시 창작체험은 학습자 맥락의 구체화를 통한 창의적․성찰적 문제 해결을 가능케 하고, 감상과 창작의 상호보완적 문제 해결을 도모하며, 학습자가 비평적 위치에서 주체적인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학습자 주도성과 문학 교육
Ⅱ. 학습자 주도성 신장을 위한 시 창작 체험
Ⅲ. 예비 교사의 시 창작 성찰지 분석을 통한 시 창작 체험의 교육적 의미
Ⅳ. 나가며: 감상과 창작의 상호얽힘 속 문제 해결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56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