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윤희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87집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349 - 388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과학기술이 본격적으로 적용됨으로써 교육 내용과 형식의 근본적 전환점을 맞고 있는 현시점에서, 현대시 교육의 방향성을 살펴보고, 평가의 설계와 체계화를 위한 제반 요건과 후속 논의를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현대시 교육에서 ‘평가’의 문제는 풀리지 않는 오래된 과제이며, 이에 대한 논의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고는 현대시 교육 평가의 근본적인 문제가 평가 체계 자체보다, 현대시 교과목만의 특수성과 그에 따른 교육 목표가 충분히 규명되지 못한 상태에서 일반적인 평가 시스템이 적용되었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국어 사용 능력’이나 ‘문학 능력’에 준해서 현대시의 목표가 다루어질 뿐, 현대시 교육 목표의 개념 및 하위 영역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진한 편이다. 이에 본고는 현대시 교육의 특수성을 짚어보고,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 영역의 성취 기준 및 평가의 방향성을 분석하여 현대시 제재의 특수성이 반영된 현대시 교육 평가의 방안을 고찰하고 이를 위한 제반 요건들을 도출해 보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현대시 교육의 목표로서 ‘시적 능력’의 개념 구조
Ⅲ. 2022년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 영역의 방향성 검토
Ⅳ. ‘1차 해석자’로서 학습자의 시적 능력 평가를 위한 제언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57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