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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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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노영훈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장영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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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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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산업화와 더불어 국제 교역의 증가로 인해 항만에서의 화물처리량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국제 무역 의존도가 절대적으로 높은 우리나라는 전체 무역량의 99%가 항만을 통해 들어오고 있다. 최근 중국과의 교역이 증가함에 따라 인천항의 물동량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증가하고 있는 온실가스와 유해가스 배출에 대한 규제가 시급한 실정이다.
항만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에 대해 연구한 국내 연구 결과에 더하여 유해가스 뿐 아니라 지구 온난화를 야기하는 온실가스 배출량과 각 항구별로 배출량에 있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13년 인천항에서 사용된 항만하역장비에 의해 발생하는 온실가스 및 유해가스 배출량을 미국 환경보전협회(EPA)의 NONROAD Model을 적용하여 산정하였는데 NOx는 838.4톤, CO2는 82,747톤으로 1일 작업량(8시간) 기준으로 비교하였을 때 미국의 LA항보다 NOx는 2.4배, CO2는 1.3배 더 많이 발생하였다. 컨테이너 전용 하역장비보다 일반화물을 처리하는 하역장비의 배출량이 5배 이상 많았고, 항구별로 비교했을 때 산업 원자재 화물을 처리하는 북항의 배출량이 내항이나 남항에서의 배출량보다 상대적으로 많았다. 인천항 입·출항 선박의 배출량에 관한 기존 연구인 Chang et al.(2013, 2014)의 연구 결과와 비교했을 때 하역장비 한 대당 배출되는 CO2와 NOx가 선박 한 대당 배출되는 양의 10배 이상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항만하역장비에 의한 대기오염은 더 이상 방치해둘 수 없음을 인식하고, 각 항만을 관리하는 관계부처에서 친환경적인 항만 운용에 대한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제1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적 3
1.3 연구 범위 및 구성 4
제2장 문헌연구 6
2.1 국내 선행연구 6
2.2 해외 선행연구 7
2.3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10
제3장 연구 방법 12
3.1 항만하역장비 제원 조사 및 적용 기준 12
3.2 항만하역장비의 오염물질 배출량 산정 16
제4장 연구 결과 19
4.1 인천항 일반 현황 19
4.2 인천항 육상 작업에 따른 배출량 23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31
5.1 연구결과 요약 31
5.2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31
5.3 연구의 한계점 33
참 고 문 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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