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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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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효순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석소현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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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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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건교사들을 대상으로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에 따른 직업소명의식, 직무수행, 학교조직몰입의 차이를 파악하고, 직업소명의식, 직무수행, 학교조직몰입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소명의식, 직무수행, 학교조직몰입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한다.
둘째, 소명의식이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셋째, 소명의식이 학교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넷째,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에 따른 직업소명의식, 직무수행, 학교조직몰입의 정도와 차이를 파악한다.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초, 중, 고등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보건교사 143명 대상으로 구조화된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내용은 일반적 특성 7문항, 소명의식 12문항, 직무수행 37문항, 학교조직몰입도 13문항으로 총 69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직업 소명의식은 Eldrige와 Steger, DiK,(2008)이 개발하여 현재까지도 많이 활용되고 있는 Calling and Vocation Questionnaire를 심예린(2012)이 우리나라 상황에 맞게 번안하여 소명 척도 한국판(CVQ ? K)도구를 측정도구로 사용하였다. 직무수행은 최정분(2011)의 평가도구를 사용하였다. 학교조직몰입은 Allen과 Meyer(1990)가 개발한 검사 척도를 박용진(2009), 김종철(2013)이 재구성하고, 이를 박영주(2017)가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9년 7월 23일부터 8월 9일까지 이루어졌으며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기술 통계분석, 신뢰도 분석, 이변량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t-test, ANOVA, Scheffe 사후 검정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소명의식, 직무수행, 학교조직몰입 간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직업 소명의식과 학교조직몰입(r=.461, p<0.01), 소명의식과 직무수행(r=.443, p<0.01), 직무수행과 학교조직몰입(r=.338, p<0.01)간의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2. 보건교사의 소명의식이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직업 소명의식은 직무수행에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5.868, p=.000).

3. 보건교사의 소명의식이 학교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직업 소명의식은 학교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6.1728, p=.000).

4.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에 따른 직업 소명의식, 직무수행, 학교조직몰입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첫째, 학교급에 따른 직업 소명의식, 직무수행, 학교조직몰입 차이를 파악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는 파악할 수는 없었다. 둘째, 학급수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직업 소명의식과 직무수행에서는 7-17학급 집단과 35학급 이상 집단 간 에 차이를 보였으며. 학교조직몰입은 6학급 이하, 7-17학급 집단과 35학급 이상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연령에 따른 차이를 파악한 결과 직업 소명의식은 40대 집단과 50대 이상 집단 간에서 차이를 보였고, 직무수행에서는 20대와 30대 집단과 50대 이상 집단 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학교조직몰입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50대 이상의 연령에서 직업소명의식의 평균 3.98점, 직무수행의 평균 4.89점, 학교조직몰입의 평균은 3.66점으로 연령이 높아질수록 높은 소명의식, 높은 직무수행, 높은 학교조직몰입도를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직경력에 따른 직업 소명의식, 직무수행, 학교조직몰입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기간제 여부에 따른 차이는 t-test를 실시하여 파악한 결과 통계적으로 두 집단 간 학교조직 몰입에 대한 차이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2.425, p=.017). 여섯째, 최종학력에 차이를 파악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소명의식, 직무수행, 학교조직몰입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보건교육 실시 현황에 따른 차이를 파악한 결과 직업 소명의식과 직무수행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도출하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학교조직몰입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치를(F값 4.738) 도출하였으나, 집단 간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보건교사의 소명의식이 개인의 성장과 조직의 발전을 고려해야 하는 상황과 학생들의 건강증진 향상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중요한 심리적 요인으로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보건교사는 학생의 건강관리와 보건교육을 법적 직무로 높게 인식하고 실제 직무를 담당할수록 학교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과대 학급에 따른 개인 역할 과부하로 인하여 개인의 성장과 조직의 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는 과대 학급에 보건교사 추가 인력 배치가 필요함을 제시하고 있다. 또는 학교조직에서 업무로 인한 갈등은 개인의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없다. 관리자 대상으로 학교보건의 중요성과 보건교사의 직무와 직무의 한계성, 근무환경의 시급함 등 관련 연수 프로그램 개설의 필요함과 각 교육청에 학교 보건업무 지원기구를 만들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가 될 수 있도록 정책적 차원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6
3. 용어의 정의 7
Ⅱ. 문헌고찰 9
1. 소명의식 9
2. 직무수행 13
3. 조직몰입 19
Ⅲ. 연구방법 24
1. 연구설계 24
2. 연구대상 24
3. 연구도구 24
4. 자료수집 28
5. 윤리적 고려 29
6. 자료 분석 방법 29
7. 연구의 제한점 30
Ⅳ. 연구결과 31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1
2. 기술 통계 분석 33
3. 상관관계 34
4. 차이 분석 39
Ⅴ. 논의 46
1. 직업 소명의식, 직무수행, 학교조직몰입간의 관계 46
2. 소명의식이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47
3. 소명의식이 학교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48
4.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에 따른 직업 소명의식, 직무수행, 학교조직몰입의 정도와
차이 파악 50
Ⅵ. 결론 및 제언 55
1. 결론 55
2. 제언 57
참고문헌 59
부 록 70
ABSTRACT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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