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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방현 (한국항공대학교, 한국항공대학교 일반대학원)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항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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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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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캐비테이션으로 인한 성능 저하가 발생하지 않는 MR 댐퍼 착륙장치의 구조를 제안하고 시작품 및 낙하시험 장치를 제작하여 낙하시험을 수행하였다. 큰 충격력이 발생하는 착륙장치는 작동유체실에서 캐비테이션이 발생하여 완충 성능을 크게 저하시킬 수 있어 반드시 방지해야하는 현상이다. 낙하시험은 착륙장치의 수학적 모델링을 검증하고 완충 성능을 입증하기 위해 반드시 수행되어야 한다. 이와 더불어 MR 댐퍼 착륙장치는 반능동형 착륙장치로 제어기법을 적용하여 수동형보다 높은 충격흡수효율을 얻을 수 있으므로 제어기법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낙하시험이 수행되어야 한다. 먼저, 수학적 모델링과 Amesim을 이용하여 낙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압축과정에서 캐비테이션이 발생하지 않는 착륙장치의 내부 구조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구조로 설계된 MR 댐퍼 착륙장치 시작품과 낙하시험 장치를 제작하고 완충 성능 조사를 위해 센서 및 데이터 획득 장비를 이용하여 연구실 규모의 낙하시험 환경을 구축하였다. 또한 반능동 제어기법의 검증을 위해 dSPACE 플랫폼을 이용하여 제어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낙하시험을 통해 비제어시에 수동형으로 정상적으로 동작함을 확인하였으며, 수학적 모델링의 낙하 시뮬레이션 결과와 잘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능동형 제어기법으로 스카이훅과 하이브리드 제어기법을 적용하였으며, 수동형으로 동작할 때보다 최대 하중과 최대 스트로크가 감소하고 충격흡수효율이 증가하는 것을 실험적으로 입증하였다.

목차

제1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1
1.2. 반능동형 착륙장치 연구동향 4
1.2.1. 유량 제어 밸브형 착륙장치 4
1.2.2. MR 댐퍼 착륙장치 8
1.2.3. 반능동 제어 알고리듬 11
제2장 MR 댐퍼 착륙장치 17
2.1. 착륙장치 구조 17
2.2. 착륙장치의 수학적 모델링 19
2.2.1. 착륙장치에 작용하는 내력 19
2.2.2. 착륙장치에 작용하는 외력 23
2.3. 착륙장치의 성능지표 23
제3장 MR 댐퍼 착륙장치의 내부 형상 배치 24
3.1. 착륙장치의 내부 구조 24
3.2. Amesim을 이용한 모델링 26
3.3. 낙하 시뮬레이션 결과 및 분석 27
제4장 낙하시험을 통한 반능동 제어기법 검증 34
4.1. 낙하시험 장치 34
4.1.1. 착륙장치 시작품 34
4.1.2. 낙하시험 장치 35
4.1.3. 데이터 획득 및 제어 시스템 36
4.2. 반능동 제어 알고리듬 37
4.2.1. 스카이훅과 하이브리드 제어기법 37
4.2.2. 시간지연을 고려한 내부 루프 제어기 40
4.3. 낙하시험 결과 44
4.3.1. 상부질량과 낙하속도에 따른 성능 변화 44
4.3.2. 반능동 제어 적용시 성능 변화 47
4.3.3. 제어주기에 따른 성능 변화 50
4.3.4. 680kg급(1500lb) 착륙장치 낙하시험 52
제5장 결 론 56
참 고 문 헌 58
SUMMARY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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