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20
목 차목 차 ⅰ표 목 차 ⅳ그림목차 ⅵⅠ. 서론 1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및 논문의 구성 6제2절 용어의 정의 81. 모래상자놀이 82. 유아의 공감 능력 83. 유아의 자아존중감 84.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9Ⅱ. 이론적 배경 10제1절 모래상자놀이 101. 모래상자놀이의 개념 및 구성요소 102. 모래상자놀이의 특징 163. 모래상자놀이의 의의 18제2절 유아의 공감능력 201. 유아의 공감능력의 개념 및 구성요소 202. 유아의 공감능력 발달 및 의의 35제3절 유아의 자아존중감 401. 유아의 자아존중감 개념 402. 유아의 자아존중감 발달 42제4절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451.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개념 452.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필요성 48제5절 선행연구 511. 모래상자놀이 512. 유아의 공감능력 513. 유아의 자아존중감 544.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565. 선행연구와의 차별점 59Ⅲ. 연구 방법 62제1절 연구대상 62제2절 연구도구 631. 유아의 공감능력 검사 632. 유아의 자아존중감 검사 643.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검사 65제3절 연구절차 67제4절 자료 분석 70Ⅳ. 연구 결과 71제1절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증 71제2절 모래상자놀이가 유아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72제3절 모래상자놀이가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77제4절 모래상자놀이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82제5절 모래상자놀이 사례 87Ⅴ. 결론 1081. 요약 및 논의 1082. 결론 및 제언 114참고문헌 1161. 국내문헌 1162. 외국문헌 126Abstract 132부 록 135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부록 2. 공감능력 검사도구부록 3. 자아존중감 검사도구부록 4. 자기조절능력 검사도구부록 5. 모래상자놀이 사례1, 2, 3.◆ 그 림 목 차 ◆[그림 Ⅲ-1] 모래상자놀이의 실험연구의 설계 ································································ 62[그림 Ⅲ-2] 모래상자놀이가 유아의 공감능력, 자아존중감 및 자기조절능력 효과 분석 연구 절차··· 67[그림 Ⅳ-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공감능력 변화 비교 ··································· 73[그림 Ⅳ-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공감능력 하위영역 변화 비교 ·················· 76[그림 Ⅳ-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자아존중감 변화 비교 ······························· 78[그림 Ⅳ-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자아존중감 하위영역 변화 비교 ·············· 81[그림 Ⅳ-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변화 비교 ··························· 83[그림 Ⅳ-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하위영역 변화 비교 ·········· 86[그림 Ⅳ-7] 사례1 유아의 사전·사후 검사 비교 ····························································· 90[그림 Ⅳ-8] 사례1 유아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조절능력 사전·사후 검사 비교 ········· 91[그림 Ⅳ-9] 사례2 유아의 사전·사후 검사 비교 ····························································· 95[그림 Ⅳ-10] 사례2 유아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조절능력 사전·사후 검사 비교 ······· 96[그림 Ⅳ-11] 사례3 유아의 사전·사후 검사 비교 ························································· 100[그림 Ⅳ-12] 사례3 유아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조절능력 사전·사후 검사 비교 ····· 101◆ 표 목 차 ◆<표 Ⅱ-1> 모래놀이 기본 소품의 종류 ········································································· 15<표 Ⅱ-2> 공감의 인지적 구성요소와 정의 및 연구자 ················································ 25<표 Ⅱ-3> 공감의 정서적 구성요소와 정의 및 연구자 ················································ 27<표 Ⅱ-4> 공감의 복합적 구성요소와 정의 및 연구자 ················································ 30<표 Ⅱ-5> 공감의 의사소통 구성요소와 정의 및 연구자 ············································ 32<표 Ⅱ-6> 공감의 사회 구성요소와 정의 및 연구자 ···················································· 35<표 Ⅱ-7> 영·유아의 공감능력 4단계 발달수준 및 특성 ············································ 37<표 Ⅲ-1> 공감능력 검사도구 내용 ················································································· 64<표 Ⅲ-2> 유아의 자아존중감 검사도구의 하위영역 및 문항구성 ·························· 65<표 Ⅲ-3>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검사도구의 하위영역 및 문항구성 ························· 66<표 Ⅲ-4> 연구의 실험 설계 모형 ··················································································· 69<표 Ⅳ-1>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증 결과 ··································································· 71<표 Ⅳ-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공감능력 변화 ·············································· 72<표 Ⅳ-3> 유아의 공감능력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 73<표 Ⅳ-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공감능력 하위영역 변화 ···························· 74<표 Ⅳ-5> 유아의 공감능력 하위영역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 74<표 Ⅳ-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자아존중감 변화 ·········································· 77<표 Ⅳ-7>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 77<표 Ⅳ-8>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자아존중감 하위영역 변화 ························· 79<표 Ⅳ-9> 유아의 자아존중감 하위영역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 79<표 Ⅳ-10>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변화 ···································· 82<표 Ⅳ-11>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 82<표 Ⅳ-1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하위영역 변화 ··················· 84<표 Ⅳ-13>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하위영역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 84<표 Ⅳ-14> 사례1 무기력한 유아가 자유롭고 보호된 공간에서 건강한 자아 회복 ··· 87<표 Ⅳ-15> 사례2 과도한 욕구를 자유로운 놀이의 반복으로 자기표현과 조절력 회복 ···· 93<표 Ⅳ-16> 사례3 무질서한 세상에서 모자관계 경험으로 자존감을 회복하는 유아 ···· 98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