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명아 (중부대학교 )

지도교수
박영숙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중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모래상자놀이를 실시하여 유아의 심리사회적 기본 역량인 유아의 공감능력, 자아존중감, 자기조절능력의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모래상자놀이가 어린이집 현장에서 적용가능한지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고, 유아들의 심리정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방법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만 4세 유아 총 40명이며,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김정아(2019)의 연구에서 사용된 공감능력 검사 도구와 단현국과 이미숙(2006)의 ‘교사용 유아 자기존중감 척도’를 기초로 김수정(2019)이 수정 보완한 도구이며, 이정란(2003)의 자기조절능력 도구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모래상자놀이는 공감능력의 하위 영역 중 슬픔 상황은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으나 기쁨과 공포, 분노에 대한 유아의 공감능력을 증진시켰다. 둘째, 유아의 자아존중감의 전체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자아존중감의 하위영역인 유능감, 소속감, 가치감, 통제감 등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증진시켰다. 셋째, 모래상자놀이는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의 전체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자기조절능력의 하위영역인 자기평가, 자기결정, 행동억제, 정서성 등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을 증진시켰다. 따라서 유아교육 현장에서 모래상자놀이의 기회를 제공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목 차
목 차 ⅰ
표 목 차 ⅳ
그림목차 ⅵ
Ⅰ.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및 논문의 구성 6
제2절 용어의 정의 8
1. 모래상자놀이 8
2. 유아의 공감 능력 8
3. 유아의 자아존중감 8
4.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9
Ⅱ. 이론적 배경 10
제1절 모래상자놀이 10
1. 모래상자놀이의 개념 및 구성요소 10
2. 모래상자놀이의 특징 16
3. 모래상자놀이의 의의 18
제2절 유아의 공감능력 20
1. 유아의 공감능력의 개념 및 구성요소 20
2. 유아의 공감능력 발달 및 의의 35
제3절 유아의 자아존중감 40
1. 유아의 자아존중감 개념 40
2. 유아의 자아존중감 발달 42
제4절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45
1.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개념 45
2.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필요성 48
제5절 선행연구 51
1. 모래상자놀이 51
2. 유아의 공감능력 51
3. 유아의 자아존중감 54
4.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56
5. 선행연구와의 차별점 59
Ⅲ. 연구 방법 62
제1절 연구대상 62
제2절 연구도구 63
1. 유아의 공감능력 검사 63
2. 유아의 자아존중감 검사 64
3.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검사 65
제3절 연구절차 67
제4절 자료 분석 70
Ⅳ. 연구 결과 71
제1절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증 71
제2절 모래상자놀이가 유아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72
제3절 모래상자놀이가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77
제4절 모래상자놀이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82
제5절 모래상자놀이 사례 87
Ⅴ. 결론 108
1. 요약 및 논의 108
2. 결론 및 제언 114
참고문헌 116
1. 국내문헌 116
2. 외국문헌 126
Abstract 132
부 록 135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부록 2. 공감능력 검사도구
부록 3. 자아존중감 검사도구
부록 4. 자기조절능력 검사도구
부록 5. 모래상자놀이 사례1, 2, 3.
◆ 그 림 목 차 ◆
[그림 Ⅲ-1] 모래상자놀이의 실험연구의 설계 ································································ 62
[그림 Ⅲ-2] 모래상자놀이가 유아의 공감능력, 자아존중감 및 자기조절능력 효과 분석 연구 절차··· 67
[그림 Ⅳ-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공감능력 변화 비교 ··································· 73
[그림 Ⅳ-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공감능력 하위영역 변화 비교 ·················· 76
[그림 Ⅳ-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자아존중감 변화 비교 ······························· 78
[그림 Ⅳ-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자아존중감 하위영역 변화 비교 ·············· 81
[그림 Ⅳ-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변화 비교 ··························· 83
[그림 Ⅳ-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하위영역 변화 비교 ·········· 86
[그림 Ⅳ-7] 사례1 유아의 사전·사후 검사 비교 ····························································· 90
[그림 Ⅳ-8] 사례1 유아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조절능력 사전·사후 검사 비교 ········· 91
[그림 Ⅳ-9] 사례2 유아의 사전·사후 검사 비교 ····························································· 95
[그림 Ⅳ-10] 사례2 유아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조절능력 사전·사후 검사 비교 ······· 96
[그림 Ⅳ-11] 사례3 유아의 사전·사후 검사 비교 ························································· 100
[그림 Ⅳ-12] 사례3 유아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조절능력 사전·사후 검사 비교 ····· 101
◆ 표 목 차 ◆
<표 Ⅱ-1> 모래놀이 기본 소품의 종류 ········································································· 15
<표 Ⅱ-2> 공감의 인지적 구성요소와 정의 및 연구자 ················································ 25
<표 Ⅱ-3> 공감의 정서적 구성요소와 정의 및 연구자 ················································ 27
<표 Ⅱ-4> 공감의 복합적 구성요소와 정의 및 연구자 ················································ 30
<표 Ⅱ-5> 공감의 의사소통 구성요소와 정의 및 연구자 ············································ 32
<표 Ⅱ-6> 공감의 사회 구성요소와 정의 및 연구자 ···················································· 35
<표 Ⅱ-7> 영·유아의 공감능력 4단계 발달수준 및 특성 ············································ 37
<표 Ⅲ-1> 공감능력 검사도구 내용 ················································································· 64
<표 Ⅲ-2> 유아의 자아존중감 검사도구의 하위영역 및 문항구성 ·························· 65
<표 Ⅲ-3>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검사도구의 하위영역 및 문항구성 ························· 66
<표 Ⅲ-4> 연구의 실험 설계 모형 ··················································································· 69
<표 Ⅳ-1>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증 결과 ··································································· 71
<표 Ⅳ-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공감능력 변화 ·············································· 72
<표 Ⅳ-3> 유아의 공감능력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 73
<표 Ⅳ-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공감능력 하위영역 변화 ···························· 74
<표 Ⅳ-5> 유아의 공감능력 하위영역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 74
<표 Ⅳ-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자아존중감 변화 ·········································· 77
<표 Ⅳ-7>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 77
<표 Ⅳ-8>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자아존중감 하위영역 변화 ························· 79
<표 Ⅳ-9> 유아의 자아존중감 하위영역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 79
<표 Ⅳ-10>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변화 ···································· 82
<표 Ⅳ-11>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 82
<표 Ⅳ-1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하위영역 변화 ··················· 84
<표 Ⅳ-13>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하위영역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 84
<표 Ⅳ-14> 사례1 무기력한 유아가 자유롭고 보호된 공간에서 건강한 자아 회복 ··· 87
<표 Ⅳ-15> 사례2 과도한 욕구를 자유로운 놀이의 반복으로 자기표현과 조절력 회복 ···· 93
<표 Ⅳ-16> 사례3 무질서한 세상에서 모자관계 경험으로 자존감을 회복하는 유아 ···· 9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