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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옥현 (신한대학교)

  • 2020.12
  • 169 - 185(17 pages)

DOI : 10.21298/IJTHR.2020.12.34.12.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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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COVID-19 대유행은 경제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전 세계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COVID-19의 확산을 늦추기 위해 사회적 거리 두기나 엄격한 위생관리 등이 예방 행동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COVID-19에 대한 즉각적인 징후를 발견하지 못하면 사람들이 이에 따르는 것은 매우 어렵다. 따라서 팬데믹의 위협에 대한 인식과 예방 행동의 중요성을 예측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특히, 외식업체의 경우 코로나19 바이러스에 취약한 특성을 지니고 있어 위험시설로 분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건강신념모델을 사용하여 COVID-19에 대한 지각이 방문 외식에서 외식소비자의 건강 예방 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특정 사회 인구학적 변수를 통제변수로 사용하여 HBM 모델이 방문외식에서의 예방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지각된 민감성이 증가할수록, 지각된 심각성이 증가할수록, 지각된 혜택이 증가할수록, 자기효능감이 증가할수록 예방 행동 의도가 증가하였다. 특히, HBM 모델 중 자기효능감은 예방 행동 의도에 가장 높은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방문외식 소비자들이 건강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영향을 미치는데 지각은 큰 역할을 하며 특히, 빠른 행동의 변화가 수반되어야 하는 코로나19 시나리오에서 지각된 민감성, 심각성, 혜택, 자기효능감을 개선하는데 노력이 집중되어야 함을 보여준다. 또한 연구의 결과는 코로나19와 같은 팬데믹 상황에서 외식소비자들이 식당방문과 같은 외식소비에서의 예방행동을 강화하기 위한 요인을 식별하는데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COVID-19 #Eating out #HBM (Health belief model) #Preventive behavioral intention #코로나19 #방문 외식 #건강신념모델 #예방 행동 의도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저자의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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