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이 연구는 성장하는 청소년들이 급변하고 복잡해지는 사회에 적응하는 데에 자기효능감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하였다. 그래서 본 논문은 기존 연구들이 제시한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고, 청소년들의 자기효능감 발달과 체험활동을 둘러싼 정책적인 보완사항을 제시하였다. 두 가지 연구질문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하나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자녀의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다른 하나는 “청소년 체험활동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자녀의 자기효능감 간 관계를 어떻게 연결하는가?”이다. 이 두 가지 질문에 답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에서 중학교 1학년 2,590명의 자료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하였다. 주목할 만한 두 가지 분석결과가 도출되었다. 하나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자녀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다른 하나는 청소년 체험활동이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자녀의 자기효능감 간 관계를 매개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의한 자녀의 자기효능감이 불평등하게 생성될 수 있으며, 청소년 체험활동이 이러한 불평등을 심화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자기효능감 #부모 #사회·경제적 지위 #체험활동 #청소년 #Self-efficacy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Experiential Learning Activities #Adolescent

1. 서론
2. 선행연구검토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