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목적 : 이 연구는 지적장애와 자폐범주성장애, 일반 아동이 새로운 단어 의미를 확장하기 위해 범주, 형태, 주제 자극에 대한 반응을 통해 단어의미추론 유형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 연구 대상은 언어연령을 만 5-7세로 일치한 일반 아동 17명, 지적장애로 진단된 지적장애아동 16명, 자폐범주성장애로 진단된 자폐범주성장애 아동 16명으로 총 49명이었다. 단어의미유형 과제는 제시된 단어 그림에 새로운 비단어를 표적 자극으로 제시한 후 그림으로 제시된 세 개의 단어 중 관련된 단어로 보인 것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선택 단어의 구성은 의미 유형에 따라 범주 자극, 형태 자극, 주제 자극에 해당하는 단어로 구성되었다. 과제의 구성은 2개의 연습문항과 20개의 본 문항으로 이루어졌다.
결과 : 단어의미추론 유형 중 범주 자극은 일반, 자폐범주성장애, 지적장애 순으로 점수를 얻었으며, 일반 아동과 지적장애 아동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단어의미추론 유형 중 형태 자극은 자폐범주성장애, 일반, 지적장애 아동 순으로 점수를 얻었다. 단어의미추론 유형 중 주제 자극은 지적장애, 자폐범주성장애, 일반 아동 순으로 점수를 얻었다.
결론 : 지적장애와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들은 새로운 단어를 의미추론 과정에서 범주, 형태, 주제 자극에 따라 다른 반응을 보였다. 지적 및 자폐범주성장애 아동들의 어휘 확장을 위한 의미 추론 과정에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언어발달 과정에서 특성에 맞는 어휘 확장의 방법이 모색되어야 하겠다. #Inferences of word meaning #intellectual disabilities #autism spectrum disorders #단어의미추론 #지적장애 #자폐범주성장애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