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Hyun Jin Chang(Catholic University of Pusan)

  • 2021.07
  • 33 - 39(7 pages)

DOI : 10.15724/jslhd.2021.30.3.033

이용수 0

내서재 0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목적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언어치료 분야의 학위논문 및 학술지에 발표된 학령기 이야기 논문을 분석하고 학령기 이야기 연구를 정리하여 추후 학령기 이야기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방법 : 본 연구에서는 2010년부터 2019년까지 발표된 학령기 아동 대상 이야기 논문 28편이었다. 연구의 제목과 초록을 대상으로 핵심어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28편의 연구 대상, 연구 영역, 연구내용, 이야기 샘플 분석을 위한 측정 방법 등에 대한 경향성을 분석하였다.
결과 : 핵심어 빈도 분석 결과 고빈도 어휘는 학령기 언어의 이야기 특성을 반영한 어휘들이었다. 국내에서 학령기 아동 이야기 관련 연구의 연도별 동향은 한 해당 4편 미만으로 연구 되었다. 연구 대상은 학년, 장애유형으로 나누었다. 학년 분석 결과는 초등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25편으로 가장 많이 이루어졌으며, 장애 유형 분석 결과는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15편이었다, 연구 분야는 특성 26편, 진단 1편, 중재 1편이었다. 연구내용은 구문, 의미, 기타 순이었다. 마지막으로, 이야기 샘플 분석을 위한 특정 방법은 발화분석, 질문에 대답하기, 쓰기, 기타 순으로 나타났다.
결론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를 분석하여 사용된 이야기 샘플을 범주화하여 제시하였다. 이를 참고하여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세부적인 이야기 샘플을 통해 대상자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학령기 아동의 이야기 중재를 위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School-aged children #narrative #trends analysis #학령기 아동 #이야기 #동향 분석

Ⅰ. Introduction
Ⅱ. Methods
Ⅲ. Results
Ⅳ. Conclusion
Reference
참고문헌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