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정부자(조선대학교)

  • 2021.07
  • 41 - 51(11 pages)

DOI : 10.15724/jslhd.2021.30.3.041

이용수 0

내서재 0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목적 : 학년이 높아질수록 형태적으로 복잡한 단어를 더 많이 접하게 되므로 단어구조에 관한 지식인 형태인식 기술의 중요성은 점점 증가한다.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을 위해 개발한 파생어 및 연결어미형태인식검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방법 : 연구 대상자는 초등학교 1학년에서 6학년으로 연구의 조건에 맞고 비언어 지능이 70을 초과하는 아동 161명이었다. 형태인식검사의 공인타당도 분석을 위해 수용ㆍ표현어휘력검사, 구문의미이해력검사, 구문지식 및 구문인식 검사와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초등학교 학년집단을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의 세 집단으로 나누어 학년에 따른 형태인식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발달적 타당도를 검증하였고, 어휘력이 부진한 집단과 양호한 집단으로 나누어 학년에 따른 차이를 탐색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형태인식검사가 지닌 변별적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신뢰도의 경우 문항내적일관성신뢰도와 검사자간 신뢰도를 활용하여 문항의 일관성과평가의 용이성을 파악하였다.
결과 : 연구결과 기존에 개발된 어휘 및 구문 영역의 검사와 유의한 상관을 보여 본 검사의 높은 공인타당도가 확인되었고, 연결어미 및 전체 형태인식검사에서 학년집단 간 차이가 유의하여 발달적 타당도가 검증되었다. 파생어 형태인식검사는 저학년과 중학년 간에 존재하는 발달적 차이를 반영하였다. 또한 본 검사는 저학년과 중학년에서 어휘력 부진집단을 변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항내적일관성신뢰도와 검사자간 신뢰도 또한 매우 높은 것으로 측정되었다.
결론 : 위 결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형태인식검사가 타당도와 신뢰도를 갖춘 평가도구임이 확인되었다. 이에 더해 다양한 장애 집단을 대상으로 한 변별타당도 측정 및 중재프로그램을 통한 형태인식능력 증진 탐색의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Morphological awareness #derivational words #connective endings #school-aged #형태인식 #파생어 #연결어미 #학령기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