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이 연구는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여성 게임 스트리머들에 주목하여, 이들이 게임 스트리밍을 수행하며 겪는 다양한 경험과 정체성의 구성 과정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여성 게임 스트리머와의 심층 인터뷰를 실시했다. 그 결과, 여성 게임 스트리머가 플랫폼의 사회기술적 어포던스에 자신의 수행성을 최적화시켜 가는 과정에 기존 젠더 문화의 관습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웹캠의 시각중심성과 외모 중심의 여성성이 만나면서 젠더 정체성에 기반한 친밀성 수행이 나타나고, 이 과정은 ‘여성’을 향한 독성문화(toxic culture)와의 관계 속에서 여성 게임 스트리머를 취약하게 만들고 있었다. 또한 여성 게임 스트리머는 플랫폼의 수익 구조와 끊임없이 협상하며 자본으로 치환될 수 있는 정동 노동을 수행하였고, 이러한 과정에서 여성 게임 스트리머의 자율성과 이들의 기업가적 실천은 주어진 사회기술적 어포던스에 의해 제한된 선택지를 갖게 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game streaming platforms #women game streamers #social-technical affordances #in-depth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여성 게임 스트리머 #사회기술적 어포던스 #심층 인터뷰 #능력주의

1. 들어가며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문제 및 방법
4. 사회적 어포던스와 여성 게임 스트리머의 수행
5. 플랫폼의 수익 어포던스와 기업가적 자아 구현
6.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국문초록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