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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이 연구는 케이팝의 해외수용 문화가 지닌 문화정치적 함의를 심층적으로 밝혀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해외에서 청년 놀이문화로 확산되고 있는 K-pop Random Play Dance (KRPD)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KRPD의 생산과 운영은 비중심적, 비위계적, 탈권위적, 개방적인 리좀적 체계 하에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러한 체계는 새로운 KRPD가 끊임없이 생산되고 세계적으로 확산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였다. 둘째, KRPD은 참여자들이 즐거움과 기쁨을 얻기 위해 행해지는 정동적 실천의 산물이었다. 이는 참여자들의 존재 능력과 행동 능력을 증가시켜 자존감을 높이고 참여자들 사이에 협력과 연대를 통한 무위적/절합적 공동체를 형성하게 함으로써 신자유주의 지배질서에 맞서고 도전할 수 있는 힘 돋우기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셋째, KRPD는 기존 미디어산업과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생산물 그리고 공적 및 상업적 공간에 대한 참여자들의 밀렵적 실천의 산물이었다. 이는 정치나 경제의 지배 질서를 따라야 하는 공간들을 탈영토화하여 카니발의 공간으로 재영토화하고 다양한 소수자들이 이 공간들에서 사회적 주체로서 존재감을 높이고 새로운 주체를 형성해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 연구는 케이팝의 해외수용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차원이나 산업적 차원만이 아니라 문화정치적 차원의 탐구가 필요하고 가치가 있음을 제시한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K-pop Random Play Dance #rhizome #affect #poach #fandom #케이팝 랜덤 플레이 댄스 #리좀 #정동 #밀렵 #팬덤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 검토
3.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자료 분석 및 해석을 위한 이론적 틀
6. 케이팝 해외수용의 문화정치적 함의: 댄스 놀이문화를 중심으로
7.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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