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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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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인서 (연세대) 백영민 (연세대)

  • 2021.12
  • 5 - 46 (42 pages)

DOI : 10.20879/kjjcs.2021.65.6.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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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현대사회에서 어린이는 끊임없이 전자·디지털 미디어에 노출되며, 성장기 어린이의 발달과 건강을 위해 부모의 미디어 중재 역할이 더없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성적 연구방법이 주류를 이루었던 어린이 미디어 이용 연구에 대해서도 정량적 연구방법을 통한 부모 중재효과의 체계적 측정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정량적 연구방법을 택하는 경우, 조사설계나 데이터의 특성이 데이터 분석단계에서 충분히 반영되지 않는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특히 ‘만 10세 미만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기존 미디어 이용 연구들은 대부분 통계적 대표성을 담보할 수 없는 비과학적 표집 방식 혹은 표본 설계를 고려하지 않은 분석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에 대한 방법론적 대안으로써 성향점수매칭 및 복합설문분석 기법을 소개하고, 제안된 방법을 이용해 한국언론진흥재단 〈2020 어린이 미디어 이용조사〉에 나타난 부모 중재효과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부모의 ‘제한적 중재(restrictive mediation)’ 중 (1) 비밀번호를 설정하거나 (2) 콘텐츠를 제한하는 방식은 자녀의 미디어 이용시간을 줄이는 효과가 발견되었으나, 이용일수 측면에서는 감소효과가 뚜렷하지 않았다. (3) 미디어이용관리 프로그램 및 앱은 실제로 미디어 이용량 감소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해당 중재방식을 선택한 부모들에게서는 자녀의 미디어 이용량을 많이 감소시킬수록 중재방식의 인지된 유용성이 증가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아울러 성향점수매칭 및 복합설문분석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각각 공변량 및 표본설계를 고려하는 것이 타당한 추론으로 이어짐을 실증하였다. 결론 및 제언으로 방법론적 측면에 주목하여 연구의 함의 및 확장가능성을 논의하였다. #propensity score matching (PSM) #complex survey analysis (CSA) #parental mediation #children’s media use #복합설문분석 #성향점수매칭 #부모 중재 #어린이 미디어 이용

1. 들어가며
2. 이론 및 방법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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