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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킹 오브 프리즘’의 향유자 몰입 요인 연구

A study on audience flow effect : A case analysis of "King of Prism"
2017년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제19회 하계학술대회 발제집, 2017.08, 3-7 (5 p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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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가 대중문화의 요체가 된 시점에서 콘텐츠는 ‘재미’와 ‘즐거움’을 갖춰 대중들이 선호하도록 제작되어야 한다는 점을 배경으로 한다. 특히, ‘재미’와 ‘즐거움’과 관련해서 ‘재미’와 ‘즐거움’의 작동원리로 인식되고 연구되고 있는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몰입’이론에 입각하여 최근 대중의 선호를 받아 큰 성공을 거둔 애니메이션 ‘킹 오브 프리즘’의 ‘몰입’요인을 분석해보았다. ‘킹 오브 프리즘’은 향유자들에게 새로운 향유방식인 ‘응원상영’을 제공해주었고 이는 애니메이션 관람에 있어서 향유자들의 수동적인 관람 형태를 능동적인 관람 형태로 바꾸었다는데에 있어서 큰 의의를 갖고 있다. ‘킹 오브 프리즘’의 능동적인 관람 형태 유도방식은 기존의 수동적인 관람에 비해 보다 쉽게 ‘몰입’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고 이는 곧 향유자들이 콘텐츠에 있어서 ‘재미’와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에 따라, 애니메이션 뿐만 아니라 나아가 문화콘텐츠에서 대중들이 ‘재미’와 ‘즐거움’을 느끼고 선호하는 콘텐츠의 중요성을 깨닫을 수 있었다. 즉, 콘텐츠 제작자들은 문화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향유자의 지속적인 몰입과 향유를 이끌어낼 방법을 끊임없이 고민해보아야 할 것임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새로운 향유방식으로서의 ‘응원상영’
3. 향유방식에 변화에 따른 ‘킹 오브 프리즘’의 몰입 요인 분석
3.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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