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소셜 미디어가 여대생의 신체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 페이스북의 소셜 그루밍(social grooming) 활동을 중심으로

Social Media and College women’s Body Image Concerns : Investigating the Role of Online Social Grooming on Facebook
광고연구 제115호, 2017.12, 421-450 (30 pages)
DOI :10.16914/ar.2017.115.421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251건
피인용수 : 0건
분야내 활용도 : 6%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이 연구에서는 20대 여대생들의 소셜 미디어 이용이 마르고 싶은 욕구와 신체 불만족 같은 부정적 신체 이미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페이스북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우선 페이스북 이용 집단과 비이용 집단의 부정적 신체 이미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는가를 살펴보고, 페이스북 이용 집단을 대상으로 부정적 신체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부정적 신체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페이스북 이용 시간, 페이스북 친구 수, 페이스북 활동 유형(포스팅 활동/소셜 그루밍 활동), 외모 상향 비교를 포함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2017년 9월 11일부터 9월 26일까지 수도권 대학의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50명이 설문에 참여하였으나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외하고 329명의 응답자가 분석에 포함되었으며, 이 중 페이스북 이용자는 75.1%인 247명 이였다. 연구 결과, 페이스북 이용자가 비이용자보다 더 높은 마르고 싶은 욕구를 보여 주었으며, 이러한 부정적 신체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단순한 페이스북 노출 시간이 아니라 관계 유지 활동을 위한 소셜 그루밍 활동임이 드러났다. 또한 페이스북상에서 이루어지는 외모 상향비교는 소셜 그루밍 활동이나 부정적 신체 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female students’ Facebook use and body image concerns - the drive for thinness and body dissatisfaction. Prior research has found relationships between exposure to social media and body image concerns. To broaden the scope of research area, this study investigated the online social grooming behavior, such as clicking ‘like’ and commenting on friends’ profiles, as well as Facebook exposure. Using data from surveys of 329 respondents, hierarchical regression was conducted. The results found that social grooming behaviors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drive for thinness and the body dissatisfaction while simple exposure of Facebook didn’t show a meaningful result. Implications of these findings and limitations of the study were also discussed.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참고문헌 (0)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해당 논문은 참고문헌 정보가 없습니다.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3)

오현숙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권호 내 다른 논문 (15)

광고연구 제115호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다음
  •  
  • 마지막
추천 논문 (10)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수원여자대학교 25
2 중앙대학교 20
3 서강대학교 18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피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