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2권 2호
발행연도
2003.6
수록면
113 - 13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해석적 사례 연구(interpretative case study)의 목적은 기본 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과 교실 수업을 진행하면서 교사들이 겪는 수업 딜레마(teaching dilemmas)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데 있다. 연구자는 이를 위해 한 초등 학교 두 학급을 대상으로 하여 사회과 교실 수업에서 교사들은 수업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대응 전략을 사용하며 그들이 왜 일정한 수업 형태를 유지해 가는지 심층적으로 기술하였다.
교사들의 수업 갈등과 대응 전략은 학생들의 기본 학습 능력, 과제 해결 여부, 교과 진도 및 수업 시간, 학생들의 방법적 지식의 부족등 교실 수업을 둘러싼 상황적 맥락과 교사의 신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사들의 수업 딜레마 극복을 위해서는 교육 당국의 재정적, 행정적 지원뿐만 아니라 대학 교육 및 현장 연수의 개선이 필요하며 교육 과정 논의시 교사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내용 요약》

I. 문제 제기

II. 수업 딜레마에 관한 연구

III. 연구 방법과 대상

IV. 두 교사의 수업 갈등과 대응

V. 수업 딜레마 극복을 위한 논의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3676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