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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1권 제10A호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1,014 - 1,01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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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측정을 통해 지하철 터널환경에서 위성 DMB 상용주파수 대역인 2.65 ㎓ 신호의 전파전파 특성을 분석하였다. 다양한 터널 구조에 따른 경로손실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직선터널과 곡선터널 및 직선, 곡선구간이 함께 존재하는 혼합터널 내에서 수신 전력을 측정하였다. 측정을 수행한 모든 터널의 가시영역 경로손실 지수는 1.31~2.19로서, 실외 셀룰라 환경의 경로손실 지수(3~4)와 비교했을 때 터널의 가시영역은 신호의 감쇄가 매우 적은 채널환경임을 알 수 있었다. 직선터널과 곡률반경이 500 m, 200 m 인 두 곡선터널 비가시영역의 경로손실 지수는 각각 1.94, 2.92, 4.34로서 곡률반경이 작을수록 경로손실이 급격하게 발생하는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혼합터널의 곡선구간에 대한 경로손실 지수는 5.88로서 동일한 곡률반경을 갖는 곡선터널의 경로손실 지수 4.34 보다 큰 값을 보였다. 이를 통해 터널 환경에서의 경로손실 지수는 곡률 반경뿐만 아니라 송신기와 비가시영역 사이에 존재하는 가시영역의 거리에도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위성 DMB 시스템 E
Ⅲ. 측정 과정
Ⅳ. 경로손실 특성
Ⅴ.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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