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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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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CI 電子工學會論文誌 CI編 第44卷 第1號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49 - 5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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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컴퓨터 바둑에서 계가 알고리즘의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안정도의 고려와 죽은 돌에 대한 처리 그리고 계가 알고리즘으로 이루어진다. 저자는 죽은 돌의 처리를 위한 방법과 빈 공배의 채움, 그리고 가일수에 대한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계가 알고리즘에서는 공배를 그룹의 영역에 포함되지 않은 빈 점으로 정의하고 가일수를 모든 공배를 채우는 과정에서 삶을 위해 강요되어지는 수로 정의한다. 362개의 종료된 게임을 사용하여 실험하였으며, 그 결과 CGoban, HandTalk과 제안한 방법에서 각각 8.66, 5.96 그리고 4.15의 평균 에러 값을 얻었다. 제안된 방법은 실험을 통해 종료된 게임에 성공적으로 적용됨을 검증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Score counting
Ⅲ. Experiment
Ⅳ. Conclusion
References
저자소개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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