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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34집 봄호
발행연도
2000.3
수록면
11 - 30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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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사회는 근대화과정에서 베버가 의미하는 ‘계산’할 수 있는 합리적인 사회발달을 했다. 베버는 합리성에 바탕을 둔 서구의 사회제도뿐만 아니라 학문적, 예술적인 발달도 사회합리화의 결과로 보고, 이 서구의 사회합리화에 프로테스탄티즘 윤리가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한다. 이와 비교해 동아시아 유교사회에 사회합리화가 가능하지 않은 근거를 주로 유교윤리에 그 원인이 있는 것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베버는 종교사회학에서 유교윤리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 유교사회를 잘못 해석해 사회합리화에 대한 유교윤리의 부정적인 역할을 강조했다. 베버의 해석과는 반대로 유교사회의 합리화에서 유교윤리는, 서구의 사회합리화에서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같이, 유교사회의 사회발달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 논문은 근대화과정에서 동아시아 유교사회의 사회합리화에 유교윤리가 실제로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 베버의 사회합리화 분석도구로 재조명해 보려고 한다. 베버의 사회합리화 시각에서 동아시아 사회발전을 분석해보면, 근대화 괴정에서 서구에서 받아들인 사회제도의 영향으로 사회적 행동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사회적 행동을 정향시킬 수 있는 사회제도가 정착된 것 외에도, 베버가 간과한 유교윤리에 의해 완성된 자기 조절적이고, 자기 절제적인 인간성의 발달이 동아시아의 사회합리화에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베버의 합리성 개념
Ⅲ. 베버의 사회합리화와 프로테스탄티즘 윤리의 역할
Ⅳ. 유교윤리의 정신적 가치: 동아시아의 인간성 발달
Ⅴ. 베버의 사회합리화 도식에서 본 동아시아의 사회합리화
Ⅵ. 맺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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