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회 세미나 및 보고서 Moblie Communication and Social Change
발행연도
2004.10
수록면
513 - 53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환경은 매개된 커뮤니케이션과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을 통합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새로운 개념적 틀과 이론적 관점을 요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통적으로 대인커뮤니케이션 연구 영역에서 발전되어 온 주요 개념들을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적용해보고 그 적합성을 테스트해 보는 데 있다. 그럼으로써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을 "매개된 대인커뮤니케이션"으로 개념화하고 그 이론 정립의 단초를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보자면, 우선 휴대전화는 사람과 사람의 만남과 헤어짐의 의미를 근본적으로 바꿔놓기 시작했다. 대학생을 비롯한 젊은 세대에게 휴대전화는 자기표현의 수단이자 인간관계 형성에 가장 중요한 매체이다. 기존의 휴대전화 연구 결과들이 보여주듯이 휴대전화에 익숙한 젊은 세대는 상황이나 상대에 관계없이 유선전화보다는 휴대전화를, 또한 음성통화보다는 문자메시지를 선호한다.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와 휴대용 단말기의 보편적 확산은 휴대전화에 의해 촉진되고 있다. 아직까지 음성통화와 문자메시지가 가장 중요한 기능으로 남아있기는 하지만 휴대전화는 이미 사람과 사람 사이를 매개하는 대표적인 개인간 커뮤니케이션 매체다. 또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이메일과 메신저(Instant Messaging Service: IMS) 역시 보편적인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자리잡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모바일 미디어를 중심으로 하여 다양한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에 관한 사람들의 인식과 대인 커뮤니케이션 성향 및 커뮤니케이션 행동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선택의 폭이 넓어진 대인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사람들의 매체 이용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매체들에 관한 통합적 접근이 요구된다. 이는 또한 다양한 미디어들이 수렴되고 있는 모바일 미디어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작업이라고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인 매체에 대한 인식은 사회적 실재감(social presence)과 상황에 따른 매체 적합성인식(perceived appropriateness)으로,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행동은 관계 유지 행동(relational maintenance behavior)으로, 커뮤니케이션 성향은 커뮤니케이션 회피 성향(unwillingness to communicate)으로 조작적으로 정의하고 측정하였다. 그리고 이들 간의 상호관계를 통해 대인 커뮤니케이션에서의 모바일 미디어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목차

영어 번역문
한국어 원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