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56집
발행연도
2009.3
수록면
187 - 20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배경 변인들에 따라서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신념 및 직무스트레스에 차이가 있는지와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신념 및 직무스트레스 사이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신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 지역의 어린이집 교사 9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t, F 검증을 실시하고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으며,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신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보육교사의 배경변인 중 근무기관유형에 따라서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교사신념, 직무스트레스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교사신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을 알아본 결과, 교사신념이 가장 큰 설명력을 보였고 그 다음으로 교사효능감의 순으로 설명력을 나타냈다. 즉, 교사효능감이 높고 아동 중심적인 교사신념이 높은 교사일수록 직무스트레스를 적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